격겜에서 대공 잘 치는 법 스트리트 파이터 V

결론부터 말하자면 대공을 잘하려면 지상 풋시(기본기 견제싸움)에서 이기고 있어야 한다


상대에게 지상 풋시를 지고 있으면 "상대가 풋시를 한다" or "상대가 갑자기 접근해서 공격한다" or "상대가 점프를 치고 들어온다" 간단하게 봐도 이 세가지 중 하나를 짧은 시간에 판단해서 그에 맞는 대응을 해야함


반면에 지상 풋시에서 이기고 있으면 역으로 "그리 위협적이지 않은 상대의 풋시" or "참다참다 못해 고육지책으로 사용하는 앞점프" 둘 중 하나만 판단해도 됨


의식의 배분이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겠지만 간략하게 말하면 "상대가 취할 수 있는 선택지를 최대한 줄이는 것"이 의식 배분을 잘하는 요령이다


내 경우에 춘리같은 캐릭터에게 풋시에서 메차쿠차 밀리고 있을 땐 그 느리고 붕뜨는 춘리 점프조차 제대로 못보고 가드를 굳히는 경우가 많음


반대로 풋시가 잘돼서 상대를 충분히 압박한 상태라면 좀 더 대공 쪽에 집중하면서 상대가 만드는 변수를 원천차단하기가 쉬워짐




요약하자면 대공이라는 게 반응도 중요하지만 예측, 즉 의식분배도 중요하고, 의식분배를 잘 하는 방법은 상대방의 선택지를 능동적으로 줄이는 거다




초보땐 아니 저런 걸 어떻게 반응해서 대공을 침? 하고 생각이 들 수도 있겠는데 고인물들도 사람이다. 생체스펙은 초보나 고인물이나 거기서 거기임. 이런 부분은 피지컬을 경험으로 커버할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해서 남겨봄. 실전을 거치면서 칼대공 격겜킹이 되기를 바람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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